통신등급 대출 :: 1가구 2주택 종부세의 모든 것

 

대한민국 국민들 다수의 재산은 주로 부동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을 보유할 경우 각종 세금을 내야하는데, 그 중 1가구 2주택 종부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종부세는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부과하는 재산세입니다. 

1가구 2주택 종부세의 과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주택 or 토지 보유자에게 1차로, 부동산 소재 관할 시/군/구에서 재산세를 부과합니다. 2차적으로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유형별(주택, 종합, 별도합산토지) 과세 대상 재산을 합산한 가액이 유형별 공제액을 초과할 경우 종부세를 결정해 고지합니다.

 

1가구 2주택 종부세의 과세 기준이되는 공시 가격은 얼마?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104226523i

 

보유세 500만원 깎아줍니다…종부세 개정안 뜯어보기 [집코노미TV]

보유세 500만원 깎아줍니다…종부세 개정안 뜯어보기 [집코노미TV] , 집코노미 타임즈 - 기사 해설 1주택자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 공시가격 9억→12억 완화 검토

www.hankyung.com

매년 1월 1일을 기준 국토교통부 장관 및 시장/군수/구청장이 공시하는 가격입니다. 공동 주택 및 표준 단독주택, 표준지는 국토부 장관이 결정하고, 그 외 단독주택, 토지는 소재지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이 가격을 공시합니다.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4월이고, 공시 가격은 5월입니다. 국토부 or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군구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세대 1주택자의 정의는 무엇일까?

1명이 세대원이 단독으로 주택분 재산세 과세 대상인 1주택만을 소유한 경우로 소득세법에 따른 거주지를 의미합니다.

 

1가구 2주택 종부세의 세율 적용 시 주택 수 산정 방식은 어떻게 될까?

납세자 별 전국에 소유한 재산세 과세 대상 주택을 합한 갯수이다. 주택의 일부 지분만 보유했을 경우 주택 1채를 소유한 것으로 보는 것으로, 세율 적용 시 주택 수를 계산합니다. 합산배제 임대주택은 세율 적용 시 주택 개수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지분을 상속받은 주택도 주택수에 포함될까?

http://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8394 

 

'뉴스토리' 공시가 급등, 종부세 세금폭탄 논란 ::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공시가격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공시가격을 시세의 9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과 최근 부동산 가격 급등에 따라 전국적으로

www.stardailynews.co.kr

지분율이 20% 이하고, 지분율 공시가격이 3억 이하일 경우에 세율 적용 시 주택 개수에서 제외합니다. 다만, 1가구 1주택 판정 시 주택 수에 포함하고 특례를 적용받은 상속 주택도 공시 가격은 과세 표준에 포함됩니다. 공동 상속 주택이 여러 채일 경우 주택별로 판단하고, 요건에 부합하는 상속 주택은 모두 주택 개수에서 제외합니다.

 

조정대상 지역 여푸 판단 기준은 어떻게 될까?

조정대상 지역 소재 판정은 과세 기준일인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

 

 

종부세 세율표

 

과세 대상 주택과 토지 명세서를 확인하는 방법은?

홈택스 or 손택스의 과세물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과세 대상물건을 조회하여 명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이용이 제한될 경우 관할 세무서에서 본인 인증 뒤 물건 명세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은?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172403&ref=A 

 

[사사건건] 종부세 기준 완화? 강민정 “국민 3.7% 불과” 조정훈 “집값 아닌 비율로”

■ 프로그램 : 사사건건 ■ 코너명 : 여의도 사사건건 ■ 방송시간 : 4월 27일(화) 16:00~17:00 KBS1 ■ 진...

news.kbs.co.kr

{(인별 합산 공시가격 - 공제금액 x 공정시장가액비율} x 세율 - 공제 재산세액}

 

어떤 경우 종부세를 신고할까?

고지 내용에 거짓이 있거나 납세자가 신고를 원할 경우 납세고지서 및 관계없이 신고/납부할 수 있고, 당초 고지된 세액은 취소됩니다.

고지 내용에 이의가 있을 경우 고지서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이의 신청, 심판 청구 등 불복 청구가 가능합니다.

 

세 부담 상한은?

개인에게 과한 종부세가 부과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세 부담 상한액이 존재하는데, 1주택자, 2주택자,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 3주택자 이상 3분류로 나누어 상한액이 분류됩니다.

 

합산배제 신고기간 내 합산배제 신고를 못했을 경우?

9월 16일 ~ 9월 30일(신고기간) 내 합산배제 신고를 못했을 경우 종부세 납부기간(12월 1일 ~ 12월 15일) 중 추가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2월 15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납부지연 가산세는 얼마?

납부지연가산세 3%가 부과되며 세액이 100만원 이상일 경우 납부 기한이 지난 후 하루마다 0.025%의 납부지연 가산세 등이 5년간 추가됩니다.

 

 

1가구 2주택 종부세의 세액을 잘못 신고했을 때 패널티는?

세액을 적게 신고했을 경우 10%의 상당하는 과소신고 가산세가 부과되고, 부당 과소 신고의 경우에는 40% 부괴됩니다.

 

종부세 관련 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항목은?

종부세 납부 및 과세물건 조회 시에는 인증서가 필요하지만, 분납 신청 시에는 필요가 없습니다.